본문 바로가기
소통마당/복지관풍경

우리마을 주민회의 - 마을지킴이 12월 월례모임 진행

by 부안실버복지관 2021. 12. 27.

 

모임시간이 되니, 어르신 한분 한분 모이셨습니다.  12월 마을지킴이 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복지관 강당을 새롭게 단장한 이후 첫번째 모임이다 보니, 어르신들이 강당 이곳저곳을 살피시며 좋다, 잘해놨다, 무대가 훨씬 더 잘보인다 등등.. 말씀해 주셨습니다.

 

본격적으로 모임을 시작하였습니다.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주민활동가분들과 내년도 진행할 이웃관계안전망 사업에 대해서도 간단히 소개드렸습니다. 올 한해 어르신들의 노력이 밑바탕이 되어, 외부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고, 주민활동가분들이 열심히 해 주신 결과라고 말씀드리며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내년도에는 더욱 더 풍성하게 이웃들과 관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주민활동가분들은 좋은일,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었다며 내년이 더 기대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웃관계안전망 사업에 대해서는 송년모임때 전체 주민들에게 한번 더 설명해 드리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우리마을 근황을 살폈습니다. 각 층 주민활동가분들이 한마디씩 해주셨습니다. 층마다 주민활동가분들이 두세분씩 계시니, 한분씩 있을 때는 지나쳤는데, 근황파악이 안되는 주민들에 대해서 그자리에서 확인이 되었습니다. 모임을 하면서 담당자도 새롭게 배우게 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주민활동가분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김현아 사회복지사가 내용을 보완했습니다. 그렇게 이번 모임에서도 이웃근황 살핀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안건을 논의했습니다. 노인인식개선활동에 대해 제안드렸습니다. 주민활동가분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제안했습니다. 영상도 함께 시청하였습니다. 주민활동가분들이 노인인식개선활동에 대해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오는 28일 화요일,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한시간동안 주공 2차 사거리에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수막과 기념품(병따개)에 메시지를 넣어 주민활동가들이 지역주민들에게 전달하기로 하였습니다. 주민활동가분들은 좋은일이고 의미있는 일이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겠다 말씀하셨습니다. 진행일인 화요일 날씨가 따뜻하길 기원해봅니다.

 

두번째 안건으로 우리마을 송년회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분기별 1회 진행되었던 주민회의-층별모임을 마지막 분기이니, 다 같이 모여서 모임을 진행해보는 것은 어떨지 여쭈었습니다. 다같이 모여서 이야기 나누면 재미있겠다 말씀하시는 분, 다 오면 너무 많지 않냐 말씀해주시는 분,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 주셨습니다. 인원제한을 말씀 드렸습니다. 최대 50명까지 모일 수 있게, 백신 부수터샷까지 접종하신 분으로 제한했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더니, 동의해 주셨습니다. 각 층별 거주 인원에 비례하여 2층은 최대 5명, 3층에서 8층까지는 최대 6명, 9, 10층은 4명으로 제한하기로 하였습니다. 각 층별 주민활동가분들이 27일 18시 전까지 명단을 주시면, 층별 여유정도에 따라 제한 인원보다 더 참석이 가능할 수 있도록 대기명단까지 작성 부탁드렸습니다. 그 외 모임에서 각 층별 일년동안 이웃들과 관계했던 이야기를 준비해서 나누는 시간이 있으니, 준비해주시라 말씀드렸습니다.

 

안건을 그렇게 마치고, 복지관 프로그램을 공유드렸습니다. 다음주 월요일에 진행 될 노인권익증진교육, 양성평등교육과 화요일에 진행 될 인문학교실 등을 안내드렸습니다. 안건 논의 하였던 노인인식개선활동과 우리마을주민회의 송년모임에 대해서 한번 더 안내드렸습니다.

 

이렇게 12월 월례모임을 마치고, 어르신들과 연하장 제작을 위한 공동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르신들이 재미있게 참여해 주셨습니다.

 

2021년 주민활동가 모임을 마치며, 올 한해 열심히 활동해 주신 주민활동가 한분 한분에게 너무나 감사했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2021. 12. 24.(금)

김해 사회복지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