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마당/복지관풍경

부안실버복지관 개관 5주년 축하

by 부안실버복지관 2025. 5. 8.


부안실버복지관이 개관5주년을 맞아 복지관 어르신들과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0년 5월 1일 개관한 부안실버복지관은 개관 직후 코로나시기를 거치면서 노인세대가 가진 고립감 해소 및 심리정서적 안정감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기획 운영해 왔습니다. 

 

 현재 20여개 평생학습사업에는 300여명의 어르신이 참여하고 있고, 피트니실 운영과 개인운동처방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일 100여명의 어르신이 점심식사를 하는 The행복한 밥상은 노년기에 필요한 균형있는 식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사회참여활동을 돕기 위해 '마을 지킴이', '환경지킴이', '디아코니아' 3개의 자원봉사단이 운영되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권익증진을 위한 교육사업이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부안실버복지관은 특별히 노인세대 고독사예방에 주력하여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을 통해  이웃관계안전망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 '부안공공실버주택', '봉덕주공아파트', '서외주공아파트' 세 개 지역에서 운영되는 이웃관계안전망사업은 30여명의 주민활동가 조직, 홀몸어르신들을 위한 자조모임 운영 등 고독사 고위험군에 대한 관계망을 강화시키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복지관과 거리가 먼 마을을 찾아가는 노인복지관연계사업에는 현재 19개 마을, 200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고 계시며, 취미여가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안실버복지관은 지난해 실시한 전국사회복지시설평가에서 종합A등급을 받으며 사회복지 전문성과 복지관 운영의 우수성을 입증받은바 있습니다. 복지관 전 직원은 앞으로도 복지관 운영과 어르신, 후원자, 자원봉사자와 함께 지속가능한 복지모형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며,  '어르신이 삶의 주인되어 이웃과 더불어 행복을 누리는 섬김과 나눔의 복지생태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라는 기관 미션을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