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마당

'선배시민, 공동체를 디자인하다!' 제6회 전북선배시민대회 참석

by 부안실버복지관 2025. 9. 26.

 부안실버복지관 선배시민 마을지킴이봉사단원들이 지난 9월25일(금) 전북특별자치도청에서 개최된 전북선배시민대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전라북도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시민 약400여명이 모여 선배시민 봉사단 활동을 공유하고 공동체의 변화 발전을 위한 정책제안을 하였습니다.

 

 권역별 선배시민들의 토론으로 선정된 정책제안은 전주권역 '이상기후 발생 대응방안', 무주 장수 임실 남원권역 '고령층도 누릴 수 있는 문화 접근권', 고창 김제 부안 정읍권역 '고령자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 도입', 군산 익산권역 '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이었습니다. 마을지킴이봉사단도 안용만 단원이 고창 김제 부안 정읍권역 토론에 참여하여 부안공공실버주택의 이웃관계안전망 형성과 관련된 이야기로 다른 지역 선배시민들의 공감과 정책제안 수립을 이끌어 냈습니다.

  

 김정원 선배시민은 '선배시민 마을지킴이봉사단으로 활동하는 것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졌다. 같은 생각을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들이 모여 이런 행사를 하니 더 열심히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라 이야기 하였고, 최병만 선배시민은 '우리 봉사단을 대표해 관장님과 함께 입장한다 하여 조금 긴장도 되었다. 처음부터 활동을 해 온 사람으로 더 책임감이 느껴졌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작은 시냇물이 모여 큰 강을 이루고 바다가 되듯, 선배시민 마을지킴이봉사단의 활동이 부안지역은 물론 대한민국 선배시민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다시한번 느낀 자리였습니다. 마을지킴이봉사단 선배시민들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2025. 09. 26.

최문희 사회복지사

  

댓글